2025/06/26 3

일대일로의 변화: 확장에서 질적 전환으로

일대일로는 오랫동안 중국의 외교 전략 중 가장 적극적인 기획이었다. 2013년 설립 이후 누적 일대일로 참여 규모는 1조 1,750억 달러에 도달했으며, 약 7,040억 달러는 건설 계약, 4,700억 달러는 비금융 투자로 구성되었다. 하지만 2020년대에 들어서면서 이 거대한 전략은 점차 속도 조절과 재조정의 단계로 접어들고 있다. 그 핵심에는 중국 내부의 경제 압력과 정치적 현실이 있다. '무한 확장'은 가능한가 2025년 현재, 146-150개 국가가 일대일로에 참여하고 있으며(정확한 수치는 일부 양해각서 검증 문제로 기관마다 차이가 있음), 2024년에는 처음으로 일대일로 파트너 국가들이 중국 전체 무역량의 50% 이상을 차지했다. 이는 2019년 25%에서 크게 증가한 수치다. 2024년은 총..

시사 2025.06.26

일대일로와 미국, 유럽의 대응

일대일로가 국제 무대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내기 시작하면서, 미국과 유럽연합도 더 이상 이를 방관할 수 없게 되었다. 중국의 거대한 인프라 네트워크가 아시아, 아프리카, 남미는 물론 동유럽에까지 뻗어나가며, 기존의 서방 중심 질서에 균열을 일으키는 조짐이 보이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한 대응으로 등장한 전략이 미국 주도의 '더 나은 세계 재건(Build Back Better World, B3W)'와 EU의 '글로벌 게이트웨이(Global Gateway)'다. B3W는 2021년 6월 12일 G7 정상회의에서 공식 발표됐다. 당시 바이든 행정부는 이 전략을 "투명하고 지속가능한 개발금융의 대안"으로 규정하며, "중국의 일대일로에 대한 민주주의 국가들의 대응"임을 분명히 했다. 핵심 분야는 인프라, 기후..

시사 2025.06.26

마릴린 먼로 이후의 금발 미학

마릴린 먼로가 등장하기 전에도 금발의 미인은 존재했다. 그러나 '금발=섹시함'이라는 공식은 그녀로 인해 전 지구적으로 각인됐다. 먼로는 단순한 아름다움의 대명사가 아니라, 특정한 미의 규범이 어떻게 형성되고 유통되는지를 보여주는 사례다. 그리고 그 기원에는 한 명의 배우뿐 아니라, 헐리우드 시스템과 광고, 사진, 화장품 산업이 복합적으로 얽혀 있다.먼로가 금발로 염색한 건 모델 에이전시와 계약할 때였다. 1945년 모델 에이전시의 요청과 먼로의 결정으로 헤어색을 금발로 바꾸었고, 금발의 마릴린은 갈색머리였던 전의 모습보다 훨씬 눈에 띄었기에 컬러 변경은 대성공이었다. 1946년 8월, 그녀는 20세기 폭스와 6개월간의 계약을 맺으며 본격적인 배우의 길에 들어섰다. 당시 헐리우드는 '브루넷은 진지하고 금발..

칼럼 2025.06.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