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사

201025) GLOSSY - 블랙핑크 효과: 케이팝의 글로벌 브랜드 파워가 뷰티까지 확대

파리지앵 2022. 1. 8. 07:40

세계적인 센세이션으로서 케이팝 걸그룹 블랙핑크가 패션업계와 뷰티업계의 이목을 사로잡았다.

맥 코스메틱은 지난주 '리사'라는 단명으로 널리 알려진 블랙핑크 멤버 라리사 마노반을 글로벌 브랜드 앰배서더로 발표했다. 이 발표는 소셜 채널을 통해 이 브랜드가 올해 가장 높은 성과를 낸 게시물 중 하나로, 전 세계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트위터 계정에서 천만 회 이상 노출되었고 마노반은 브랜드의 얼굴 역할을 하는 것 외에도 곧 출시될 '혁신 제품'에서도 맥과 협력할 것이라고 맥은 전했다.

이번 발표가 소셜미디어에서 유발한 화제성에 대해 맥 코스메틱의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드류 엘리엇은 "정말 폭발적이었어요."라고 말했다. "케이팝은 전에 볼 수 없었던 팬덤을 가지고 있습니다."라고 그가 말했다. "팬들은 이 모든 다양한 그룹의 특정 멤버들에게 정말로 열중합니다. 누구나 자신만의 스타일이 있고, 자신이 속한 그룹에게 가져다주는 자신의 몫이 있습니다.”

빌보드 핫 100에서 가장 높은 순위를 차지한 한국 여성 그룹인 블랙핑크가 한국에서 첫 상승 이후 세계적으로 유명해졌다. 4명으로 구성된 이 그룹은 2019년 코첼라에서 공연했으며, 새롭게 공개된 넷플릭스 다큐멘터리 '블랙핑크: 세상을 밝혀라'에 출연한다.

 

"블랙핑크는 오래전에 내 레이더에 포착되었습니다. "라고 엘리엇이 말했다. "그들이 코첼라에 나올 것이라고 발표했을 때가 바로 세계가 "와, 이건 대박"이라고 어느 정도 깨달았던 때였습니다."

케이팝 팬들의 열정적인 헌신과 온라인에서 조직력은 아시아에서는 오래전부터 누가 봐도 분명했지만, 올해 온라인 정치 활동에도 참여한 덕분에 미국에서 보다 많은 관심을 받았다. 블랙핑크의 팬들과(자신을 블링크라고 부르는) 방탄소년단의 팬들은('BTS ARMY'로 불리는) 특히 미국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으며, 조직적인 소셜미디어 캠페인을 통해 자신들이 좋아하는 그룹이 미국 차트 1위를 차지할 수 있도록 도왔다.

“BTS ARMY나 블링크 같은 팬들은 단지 이 아이돌들이 한 단계 더 나아가도록 밀어붙이기 위해 엄청난 부대나 군대로서 뭉칩니다."라고 Kino33 엔터테인먼트 이규창 대표가 말했다. 그는 미국에 '강남스타일'을 소개한 프로듀서로 케이팝의 세계화를 개척했다. "[그래서] 공연에 참석하기 위해 한국으로 출국하거나 아니면 단지 선물을 전하기 위해 비행기를 타고 한국에 갈 겁니다." 즉, 그들은 좋아하는 케이팝 스타들에게 줄 선물을 구입하고, 그룹의 관계자들을 찾아내서 전달한다는 뜻이다.

팬들은 자신들이 좋아하는 아티스트들이 보증한 상품을 온라인에서 조직적으로 구매할 것이므로 팬들의 헌신은 브랜드의 판매를 높일 수 있다.

 

특히 케이팝은 중국과 한국의 지정학적 분쟁으로 중국에서 사실상 금지된 상태로 남아있기 때문에 더 넓은 국제 시장으로 진출하고 있다.

"중국은 거대한 시장이며 앞으로 우리에게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결국엔 미국 시장이 여전히 주요 무대입니다." 이 대표가 말했다.

블랙핑크 멤버들은 이미 세계적인 명품 브랜드들의 수요가 매우 높으며, 리사는 지난 9월 패션 하우스 셀린느의 글로벌 브랜드 앰배서더로 선정되었다. 밴드 동료인 로제는 생로랑 글로벌 마케팅의 얼굴이며, 김제니는 샤넬의 글로벌 앰배서더다. 한편 김지수는 한국 디올의 얼굴이다.

현지 유명 인사와의 협업이 오랫동안 아시아에서 브랜드들의 전략이었던 반면, 레브론(Revlon) 같은 세계적인 뷰티 브랜드들은 케이팝 스타들을 지역 또는 국가별 홍보대사가 아닌 글로벌 브랜드 앰배서더로 추가함으로써 패션계의 전철을 밟고 있다.

맥 코스메틱은 케이팝 보이그룹 엑소의 멤버 레이와도 함께 일한다. 지난 3년간 브랜드의 중국, 그리고 나서 아태 대변인을 거쳐 7월에 브랜드의 글로벌 앰배서더로 위촉됐다.

엘리엇은 "맥이 항상 기대하는 것은 글로벌 대중문화의 모멘텀이 일어나고 있는 바로 그 자리에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한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 팬들에게도 반향을 불러일으킵니다.”

* Glossy는 미국의 온라인 미디어 디지데이의 자사이트로, 패션과 뷰티가 디지털에 어떻게 접근하는지를 다루는 매체

기사 링크 :

 

The Blackpink effect: K-pop's global branding power extends to beauty

As a global sensation, K-pop girl band Blackpink has captured the attention of both the fashion and beauty worlds. 

www.glossy.co